자영업 컨설팅

사업개요

저축은행

지원 사례 및 소식

업종별 지원사례 보기

  • 사업실태분석

    • 내부역량분석
    • 매장환경 점검
    • 외부환경분석
    • 주변 경쟁업체 분석
  • 전략제안

    • 단기과제/장기과제
    • 고객 요청사항 분석 및 해결방안
    • 벤치마킹 업체 분석
    • 컨설팅 기대효과
  • 사업장 Up-Grade

    • 개선 필요 시설/물품 제시
    • 시설/물품 교체 지원

※ 상기 내용은 자영업자 영업환경 등에 따라 일부 조정가능

<업종별 사례 보기>
  • 음식점

    식당이 골목에 있어서 손님들이 찾아오지 않습니다. 가게 홍보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부산에 위치한 국밥집 사장님은 가게에 더 많은 손님들이 방문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가게 홍보 방법에 대해 고민이 많으셨습니다.

    컨설턴트는 사장님 가게가 눈에 뜨지 않는 골목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게 주변에 아파트보다 상가가 더 많다는 사실에 주목했습니다.

    이를 통해, 주변 상가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매장 약도와 전화번호가 있는 홍보물을 배포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또 대로변에 있는 경쟁업체가 유동인구 흡수에 유리하기 때문에, 차라리 상가 주민들을 단골로 만들 수 있는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사장님은 이후 '사업장 Up-Grade'를 통해, 새롭게 개발된 매뉴 판매를 위한 조리기기 구매비용을 지원받으셨습니다.

  • 카페

    카페 인테리어를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됩니다. 또 배달전용 메뉴는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요?

    서울의 한 카페 사장님은 인테리어 변경과 배달앱을 통한 사업확장을 고민하시던 중, 컨설팅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 신청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인테리어 관련 체크리스트를 제공했고, 매장 컬러의 통일감멀리서도 눈에 띌 수 있는 디자인에 대해 조언했습니다.

    또, 매장 주변 남녀 고객 비율을 감안하여, 배달메뉴를 기존 고급 디저트에서 식사를 겸비할 수 있는 샌드위치로 변경할 것을 추천했습니다.

    사장님은 컨설팅 완료 후, '사업장 Up-Grade'를 통해, 배달전용 매뉴 조리를 위한 주방 조리기구를 교체하셨습니다.

  • 호프/주점

    주점을 운영하는데 예전 같이 손님들이 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매장 운영에 있어 바꿀 수 있는 사항이 있을까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저조한 가게 영업실적을 끌어 올리기 위해 주점 사장님은 영업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신청하셨습니다.

    주점은 음식 뿐만 아니라 특별한 고객경험 또한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명확한 컨셉 설정이 필요하다고 컨설턴트는 설명했습니다.

    또 메뉴구성에 있어 전략적인 메뉴판 배치재미있는 스토리텔링을 제안했고, 이를 통해 대표메뉴 또한 선정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와 별도로, 네이버 소상공인플레이스를 통해, 지역 및 성별을 타게팅하여 효율적인 온라인 광고를 해볼 것을 제시했습니다.

    컨설팅을 완료한 이후, 사장님은 '사업장 Up-Grade'를 통해, 노후화된 식기세척기와 청소기를 교체하셨습니다.

  • PC방

    특별한 컨셉의 PC방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면 좋을까요?

    직원없이 24시간 운영하는 사장님 부부는 간이음식점 요건에 맞는 시설 시공 방법과 비용에 대해 상담받고자 컨설팅을 신청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사업을 소개했고, PC방을 휴게음식점으로 바꾸기 위한 시공 비용을 지원받는 방법 또한 설명했습니다.

    또 컨설턴트는 PC방 인테리어를 카페처럼 변경해볼 것을 제안했고, 배달서비스가 가능할 정도로 음식 수준을 유지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비용절감을 위해, 소상공인의 퇴직금 제도인 '노란우산공제'와 더불어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도 추천했습니다.

    컨설팅 이후, 사장님 부부는 '사업장 Up-Grade'를 통해, PC방의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고속충전 어댑터 등을 구매했습니다.

  • 당구장

    현재 운영하는 당구장과 관련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해보고 싶습니다. 구체적인 조언이 필요합니다.

    당구장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은 마케팅∙홍보 방안 및 프랜차이즈 사업화 방안에 대한 조언을 받고자 컨설팅을 신청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사장님의 현재 당구장은 개인사업자로 유지하면서, 당구용품 제조 및 유통과 관련한 새로운 법인을 설립할 것을 추천했습니다.

    또 마케팅∙홍보를 위해, 네이버 인플루언서에 프로선수들의 영상을 꾸준히 게시하고, 소셜미디어 또한 운영해볼 것을 제시했습니다.

    컨설팅을 완료한 이후, 사장님은 '사업장 Up-Grade'를 통해, 노후화된 당구대 관련 정비 비용을 지원받으셨습니다.

  • 만화카페

    만화카페를 운영하는데 매출이 급감해서 답답한 마음 뿐입니다. 가게를 조금이라도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매출에 상당한 타격을 입은 사장님은 뭐라도 하고 싶은 마음으로 홍보 관련 컨설팅을 신청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및 구글앱스에 매장을 노출할 것을 제안했고, 블로그 리뷰를 조금씩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이와 별도로, 마일리지 등을 통한 충성고객 만들기 등 효율적인 고객관리를 통해, CRM프로그램을 도입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컨설팅을 완료한 이후, 사장님은 '사업장 Up-Grade'를 통해, 고객의 매장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신간도서를 구매하셨습니다.

  • 미용실

    미용실 홍보를 위해 소셜미디어(SNS)도 운영하는데 손님이 늘지가 않습니다. 어떤 부분이 문제일까요?

    사장님은 꾸준히 인스타그램 홍보를 하는데도 신규고객이 확보되지 않아 걱정이 많았고, 고민 끝에 컨설팅을 신청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인스타그램 사진을 업로드하기 전에 고객혜택이 한 눈에 보이는 카드뉴스 형태로 편집할 것을 권유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미용실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이용후기 포스팅 이벤트를 실시하여 팔로우 숫자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또한, 방문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미용실 계단입구에 폴라로이드 사진과 가랜드를 설치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컨설팅 이후, 사장님은 '사업장 Up-Grade'를 통해, 새로운 고객을 맞이하기 위한 테이블 및 의자교체 비용을 지원받으셨습니다.

  • 네일전문샾

    네일아트가게를 홍보하고 싶습니다. 검색 상위 노출에 대해서 들어본 적은 있는데, 구체적인 접근 방법이 궁금합니다.

    10년째 네일전문샾을 운영중인 사장님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줄어든 매출을 회복하고자 온라인 마케팅 컨설팅을 신청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네일아트 관련 네이버지도 검색 상위 노출 노하우에 대해 설명했고, 고객이 주로 검색하는 키워드 또한 분석해주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지자체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및 바이럴마케팅 비용지원 사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마케팅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오프라인 홍보 관련 조언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매장 간판 내용이나 위치를 변경하는 등 유동인구 대상 오프라인 홍보방법도 제시했습니다.

    컨설팅을 완료한 이후, 사장님은 '사업장 Up-Grade'를 통해, 방문 고객들을 위한 살균기, 건식스파 관련 가구 등을 매장에 설치하셨습니다.

  • 공방 (판매·클래스)

    다른 가게들처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제대로 운영하고 싶지만 배운 적도 없고 관련 지식도 없습니다. 저도 할 수 있을까요?

    수제비누 판매와 공방 클래스를 2년째 운영하시던 사장님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수강생 감소로 인해 고민이 많으셨습니다.

    컨설턴트는 매출 활성화를 위해 스마트스토어 온라인 판매를 추천했고, 판매∙정산∙문의∙리뷰 등 운영 전반 노하우 또한 설명했습니다.

    이와 별도로, 효율적인 물품 제작을 위해 전문업체에서 판매하고 있는 특정 기계를 구입하여 작업 능률을 높일 것을 제안했습니다.

    컨설팅을 완료한 이후, 사장님은 '사업장 Up-Grade'를 통해, 디자인∙제품도안에 활용할 수 있도록 노후화된 작업용 PC를 교체하셨습니다.

  • 보습 학원

    수학학원을 운영하고 있는데 점점 경쟁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홍보 및 마케팅 방법이 필요합니다.

    학원가에서 수학학원을 운영중인 사장님은 코로나19로 인한 수강생 감소와 경쟁심화로 홍보 및 마케팅이 필요해 컨설팅을 신청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학원의 핵심고객은 학생이 아니라 학부모이기 때문에, 학부모의 니즈에 맞는 서비스 제공과 고객관리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에게 성적 관련 상품을 증정할 때, 상품은 반드시 학부모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으로 준비해야 함을 설명했습니다.

    또, 학습 보고서를 학생에게 전달할 경우에도, 반드시 학부모 입장에서 작성되어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컨설팅을 완료한 이후, 사장님은 '사업장 Up-Grade'를 통해, 학원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후화된 온풍기를 교체하셨습니다.

  • 취미 학원

    밸리댄스학원 신규 수강생을 더 모집할 수 있는 홍보 및 마케팅 방법이 궁금합니다.

    오랫동안 밸리댄스학원을 운영하신 사장님은 매출증대를 위한 홍보 및 마케팅과 인테리어 관련 컨설팅을 신청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포털사이트에 이미 등록된 사장님 가게와 연관된 키워드 업데이트 방법을 안내했으며, 구글 마이비즈니스 또한 추천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학원의 현장 콘텐츠를 적극 활용하여, 5분 길이의 짧은 유튜브 영상을 시리즈물로 업로드해 볼 것을 제시했습니다.

    사장님은 컨설팅 이후, '사업장 Up-Grade'를 통해, 내부 분위기를 전환시키기 위한 도배공사 교체 비용을 지원받으셨습니다.

  • 헬스코칭센터

    오랫동안 운영한 복싱학원을 헬스코칭센터로 업종변경하려고 합니다. 온∙오프라인 홍보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사장님은 기존 복싱학원을 퍼스널트레이닝 등을 포함한 헬스코칭센터로 변경했고, 새로운 가게를 홍보하기 위한 컨설팅을 신청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스마트플레이스에 새 가게 등록을 제시했고, 가게 모바일 홈페이지 제작을 위해 '모두' 서비스를 소개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금융기관 대출 및 신용카드 사용과 관련된 구체적인 개인신용관리 노하우를 전달했습니다.

    컨설팅 완료 후, 사장님은 '사업장 Up-Grade'를 통해, 유동인구 대상으로 새로운 가게를 홍보할 수 있도록 외부 간판을 교체했습니다.

  • 편의점

    특별한 이슈없이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사업전략이 특별히 있을까요?

    아파트 근처에서 특별한 문제없이 편의점을 운영중인 사장님은 사업운영을 더 전략적으로 할 방법이 없을지 고민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기존 담배와 공산품으로는 신규고객 확보가 어려우므로, 커피∙음료 등을 활용한 패키지 상품을 마련해 볼 것을 추천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유형의 고객을 대상으로 한 집중판매를 위해, 스페셜데이∙브랜드데이 등 컨셉있는 판촉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컨설팅 이후, 사장님은 '사업장 Up-Grade'를 통해, 편의점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어닝천막을 구매하셨습니다.

  • 슈퍼마켓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는데 매출이 잘 안나옵니다. 뭐부터 개선해야 할지 감도 잡히지 않습니다.

    햇살론을 이용중인 사장님은 줄어든 가게 매출이 막막했고, 고민끝에 점포운영 전반과 인테리어에 도움을 받기로 결심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여름철 음료 온도관리는 필수이기 때문에, 가정용 냉장고를 음료보관용 쇼케이스로 바로 교체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또, 유동고객 확보를 위해 매장 앞에 아이스크림 매대 설치를 추천했으며, 고객 중심의 진열대 변경방식에 대해서도 자세히 조언했습니다.

    사장님은 컨설팅을 받은 이후, '사업장 Up-Grade'를 통해, 컨설턴트가 언급한 음료보관용 쇼케이스를 무료로 구매하셨습니다.

  • 숙박업

    코로나19로 인해 휴양지에 사람이 오지 않습니다. 매출을 다시 끌어올릴 수 있는 노하우가 절실합니다.

    휴양지에서 펜션을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은 코로나19로 인해 방문 관광객이 급락했고, 영업 활성화를 위해 컨설팅을 신청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지자체와 적극 협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고, 지자체가 보유한 관광자원을 적극 이용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전국 관광객을 타겟으로 한 소셜미디어(SNS) 홍보·이벤트 방법과 단골고객 확보를 위한 여러가지 노하우를 전달했습니다.

    실제 다른 지역의 숙박업 성공 사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전달했고, 실제로 적용되었던 노하우를 벤치마킹해볼 것을 제안했습니다.

    컨설팅 이후, 사장님은 '사업장 Up-Grade'를 통해, 고객들에게 깨끗한 어메니티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후화된 세탁기를 교체하셨습니다.

  • 문구점

    오랫동안 문구점을 운영하고 있는데 판매량을 더 늘리고 싶습니다. 어디부터 개선하면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아파트 인근에서 문구점을 운영하고 계신 사장님은 전반적인 문구 판매량을 올리고 경영전반을 살펴보기 위해 컨설팅을 신청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코로나19가 일상화된 점을 감안하여, 책상 등을 취향대로 꾸밀 수 있는 팬시상품을 강화하여 판매해 볼 것을 제시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유동인구가 매장에 방문할 수 있도록, 매장 앞에 인기상품 관련 배너광고물과 함께 해당 상품을 비치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와 더불어, 온라인 지역소상공인광고를 활용하여 매장 인근 지역을 중심으로 문구점을 알릴 것을 권고했습니다.

    컨설팅이 완료된 이후, 사장님은 '사업장 Up-Grade'를 통해, 매장 분위기를 환기시킬 수 있는 문구점 간판을 교체하셨습니다.

  • 서점

    평소 매출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는지 진단받고 싶습니다. 서점 운영에 있어 구체적인 비용 관리 노하우가 있을까요?

    15년째 같은 위치에서 서점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은 사업장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진단과 함께 비용 관리 관련 컨설팅을 신청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서점의 현재 매출액이 손익분기점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분석하고, 다양한 비용 관리 노하우도 구체적으로 안내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사업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 또한 제시했습니다.

    컨설팅이 완료된 이후, 사장님은 '사업장 Up-Grade'를 위해, 효율적인 서점 재고 관리를 위한 사무용 PC를 교체하셨습니다.

  • 의류·신발가게

    신발가게를 운영하고 있지만 예전만큼 매출이 나오지 않습니다. 장사와 관련한 특별한 철학이나 노하우가 있을까요?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장기화되면서 매출이 급락했고 적자를 기록하던 중, 사장님은 저축은행 자영업 컨설팅을 알게 되어 신청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세일 현수막을 하나 걸더라도 '40년 경험의 신발 판매에 대한 전문성'과 '세일에 대한 특별한 이유'를 담아볼 것을 강조했습니다.

    또 신규고객의 첫 방문보다는 기존고객의 재방문 가능성에 주목하여, 고객 명함을 이용한 고객관리 및 충성도 제고 노하우를 전달했습니다.

    게다가, 주변상권 분석을 통해 방문 고객수가 오후에 가장 적다는 점에 주목하여, 신규고객 확보를 위한 타임세일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컨설팅 이후, 사장님은 '사업장 Up-Grade'를 통해, 가게 홍보용 현수막 제작노후화된 재고관리용 PC 교체 비용을 지원받으셨습니다.

  • 스터디카페

    경쟁이 심한 지역에서 스터디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가 뛰어난 가게 홍보 방법이 궁금합니다.

    아파트단지 및 학교 인근에 있는 스터디카페 사장님은 코로나19로 내점 고객이 급감한 것에 대해 위기감을 느껴 컨설팅을 신청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사업장 근처 경쟁업체 30곳 이상을 선정하고 그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사장님의 가게에 유리한 장∙단기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부모님의 높은 교육열 등과 같은 맘카페의 특성을 이용하여, 인근 지역을 대상으로 로컬 마케팅을 진행할 것을 추천했습니다.

    이외에도, 재능기부 플랫폼인 '크몽'을 이용한 블로그 마케팅과 더불어, 가시성과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홍보물 설치를 권고했습니다.

    컨설팅을 완료한 이후, 사장님은 '사업장 Up-Grade'를 통해, 스터디카페 홍보를 위한 입간판 제작비용을 지원받으셨습니다.

  • 스크린골프

    스크린골프장 운영과 골프 레슨을 하고 있지만, 신규 고객 유치가 어렵습니다.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스크린골프장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은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방법을 알고자 컨설팅을 신청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매장 위치가 직장인이 많은 상권임을 고려하여, 저렴한 가격 및 친절한 서비스를 앞세운 입소문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출퇴근 시간 및 점심시간을 활용한 전단지 및 배너 광고 진행과 더불어,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활용을 제안했습니다.

    한편, 개인 골프 레슨 등으로 사장님이 고객 전화 문의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 스마트콜 또한 도입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사장님은 컨설팅 이후, '사업장 Up-Grade'를 통해, 스크린골프장의 노후화된 연습용 골프채 교체 비용을 지원받으셨습니다.

  • 수영장

    코로나19 때문에 오프라인 홍보는 효과가 미미할 것 같습니다. 수영장을 알릴 수 있는 온라인 홍보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방문자가 줄어 고민이 많던 어린이수영장 사장님은 온라인 홍보 컨설팅을 신청하면서, 인테리어 조언도 구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어린이수영장 온라인 홍보에 적합한 소셜미디어(SNS) 플랫폼을 제시했고, 영상콘텐츠 게시 관련 노하우도 잊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인근 지역의 학부모 고객 특성을 감안하여, 앞으로 겪을 수 있는 온라인 홍보 관련 애로사항과 대응방법에 대해 안내했습니다.

    컨설팅을 완료한 이후, 사장님은 '사업장 Up-Grade'를 통해, 수영장 복도 전반을 정비할 수 있는 도장공사를 진행하셨습니다.

  • 아동발달센터

    아동발달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른 가게와 차별화할 수 있는 홍보 및 마케팅 노하우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장애아동치료 전문가로서 아동발달센터를 운영하시는 사장님은 신규고객 유치를 위해, 홍보 및 마케팅 관련 컨설팅을 신청하셨습니다.

    컨설턴트는 센터가 아무래도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구체적인 정보를 이용한 블로그 관련 홍보를 해볼 것을 권장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해시태그를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했고, 스마트플레이스 또한 소개했습니다.

    사장님은 컨설팅을 완료한 이후, '사업장 Up-Grade'를 통해, 치료용 장난감 등 아동 교육장비 구매비용을 지원받으셨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