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중앙회 보도자료

저축은행중앙회 국회 정무 위원장 초청 간담회 개최2022.05.17

저축은행중앙회(회장 오화경)는 국회와 저축은행권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서민금융 현안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5.17.() 국회 윤재옥 정무위원장(대구 달서을)을 초청하여 저축은행 대표들과 조찬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국회 정무위원장 초청 저축은행 대표 간담회 개요

ㅇ 일시 및 장소 : 2022.5.17.() 08:00, 더플라자호텔

ㅇ 참석자 : 18

  - (국 회) 정무위원장

  - (업 계) 업계대표 (15)

  - (중앙회) 중앙회장, 전무이사 (2)

 

  이날 간담회에서 윤재옥 정무위원장 및 참석자들은 최근 저축은행의 서민과 중소기업에 대한 역할 확대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금융현안 및 업계의 건의사항 등에 대해 격의 없는 논의를 진행하였다.

먼저 오화경 중앙회장은 국회 정무위원장의 방문 및 그 동안의 서민금융에 대한 따뜻한 관심에 대해 감사를 표하였고,

  - 이와 함께, 저축은행이 믿을 수 있는 안전한 금융기관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마지막 제도권 금융기관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저축은행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할 것임을 강조하였다.    

이어서, 저축은행 대표들은 저축은행 업계의 국민 신뢰 회복과 서민금융 본연의 역할 수행을 위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서민과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연장해 왔으며, 앞으로도 위기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서민 등에 대한 자금지원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면서도 건전성이 대폭 개선된 만큼, 국회 차원에서도 저축은행이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하였다.

 

윤재옥 정무위원장은 이번 간담회가 저축은행 업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저축은행이 서민금융지원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특히, 지난 3년간 저축은행업계가 코로나로 힘든 소상공인들과 중소기업을 위해 만기연장, 상환유예 등 6천억원 지원 및 작년 최고금리 인하시에도 기존 차주의 금리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대출금리를 인하하여 62만명에게 2,400억원의 혜택을 제공한 저축은행 대표들에게 감사를 표하였다.

다만, 앞으로 새정부가 추진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기존 대출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이외에도 대환대출을 포함한 채무조정지원, 저금리 대출 확대 등 금융지원 방안에 대해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였다.

이와함께, 저축은행업계에서 관심이 많은 임원 연대책임 완화 등 저축은행법 개정안 심사 및 저축은행의 건전한 발전과 서민금융 활성화 지원을 위해 불합리하거나 개선해야 하는 사항은 없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앞으로도, 저축은행업계는 금융이용이 어려운 서민 및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에 대한 금융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서민금융산업을 활성화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

 

첨부 : 보도사진 2.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