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회 보도자료
입출금자유예금 상품 비교공시 시행2024.07.03
제목 : 저축은행업권 입출금자유예금 상품 비교공시 시행
□ 저축은행중앙회(회장 오화경)는 금융소비자의 선택권 강화를 위해 저축은행의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상품(파킹통장 상품 포함)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에 공시한다고 20일 밝혔다.
※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 상품공시 → 입출금자유예금
ㅇ 이에 따라, 고객들은 저축은행의 파킹통장 금리를 비교공시를 통해 확인하고 고금리 입출금자유예금 상품에 가입할 수 있게 된다.
□ 비교공시는 79개 저축은행이 판매하고 있는 대표 입출금자유예금 상품에 대한 ‘기본금리’, ‘최고금리’, ‘이자지급방식’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ㅇ 특히, ‘최고금리 적용 가능 금액’을 별도 표기하여 소비자에게 최고금리가 적용되는 예치금액의 범위를 안내하고, 소비자는 최고금리 적용 한도에 맞춰 여러 저축은행에 자금을 예치할 수 있다.
ㅇ 79개 저축은행의 입출금자유예금 상품 비교공시 정보를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에서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고객의 선택권 강화 및 금융이용 편의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저축은행중앙회는 금융소비자가 보다 편리하게 저축은행의 경영정보 및 상품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소비자포털 내 공시 기능을 ‘24년 상반기 중 개선하여 공시자료 접근성 및 비교 편의성을 제고한 바 있다.
< 공시 기능 관련 주요 개선 내용 >
? (경영공시 기능 강화) 금융소비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 저축은행의 경영공시자료를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에서 한번에 조회할 수 있도록 공시기능을 마련
* (불편사항) 기존 저축은행별 경영공시 자료는 각 저축은행 홈페이지 및 영업점에 공시되어 저축은행간 비교가 곤란
? (검색 기능 강화) 보증부 대출상품에 대한 검색 및 조회 기능 등을 강화하기 위해 ‘햇살론·사잇돌2 금리’ 별도 페이지 마련 |
□ 저축은행중앙회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저축은행의 금융상품 및 경영정보를 더 편리하고 쉽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개선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소비자포털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