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정보

뒤로가기

소비자공시

소비자공시

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소비자실태평가공시 검색

대상기간

소비자실태평가공사 대상기간 정보입니다. 항목으로는 저축은행명, 계량평가 항목, 비계량평가 항목이 있습니다.
저축은행명 종합등급 계량평가 항목 비계량평가 항목
1항목 2항목 3항목 4항목 5항목 6항목 7항목 8항목 9항목 10항목
에큐온저축은행 보통 양호 양호 보통 우수 취약 양호 보통 보통 보통 보통
SBI저축은행 양호 양호 보통 우수 양호 우수 양호 양호 양호 보통 양호
유진저축은행 양호 양호 양호 양호 우수 우수 양호 보통 보통 양호 보통
OK저축은행 보통 보통 양호 양호 양호 우수 양호 보통 양호 보통 보통
웰컴저축은행 양호 양호 양호 양호 우수 양호 양호 양호 양호 양호 보통
JT친애저축은행 보통 양호 우수 보통 양호 우수 보통 보통 보통 보통 보통
모아저축은행 양호 양호 우수 우수 우수 우수 양호 보통 보통 보통 보통
NH저축은행 보통 보통 양호 우수 우수 우수 보통 미흡 보통 보통 미흡
한국투자저축은행 보통 보통 우수 보통 우수 양호 보통 보통 보통 보통 보통
페퍼저축은행 보통 보통 우수 우수 보통 우수 보통 미흡 미흡 보통 미흡
소비자실태평가공사 대상기간 정보입니다. 항목으로는 저축은행명과 항목이 있습니다.
예금금리 표이며 저축은행, [애큐온] E-정기예금 항목이 있습니다.
저축은행 [애큐온]
종합등급 보통
1항목 양호
2항목 양호
3항목 보통
4항목 우수
5항목 취약
6항목 양호
7항목 보통
8항목 보통
9항목 보통
10항목 보통
소비자실태평가공사 대상기간 정보입니다. 항목으로는 저축은행명과 항목이 있습니다.
예금금리 표이며 저축은행, [SBI] E-정기예금 항목이 있습니다.
저축은행 [SBI]
종합등급 양호
1항목 양호
2항목 보통
3항목 우수
4항목 양호
5항목 우수
6항목 양호
7항목 양호
8항목 양호
9항목 보통
10항목 양호
소비자실태평가공사 대상기간 정보입니다. 항목으로는 저축은행명과 항목이 있습니다.
예금금리 표이며 저축은행, [유진] E-정기예금 항목이 있습니다.
저축은행 [유진]
종합등급 양호
1항목 양호
2항목 양호
3항목 양호
4항목 우수
5항목 우수
6항목 양호
7항목 보통
8항목 보통
9항목 양호
10항목 보통
소비자실태평가공사 대상기간 정보입니다. 항목으로는 저축은행명과 항목이 있습니다.
예금금리 표이며 저축은행, [OK] E-정기예금 항목이 있습니다.
저축은행 [OK]
종합등급 보통
1항목 보통
2항목 양호
3항목 양호
4항목 양호
5항목 우수
6항목 양호
7항목 보통
8항목 양호
9항목 보통
10항목 보통
소비자실태평가공사 대상기간 정보입니다. 항목으로는 저축은행명과 항목이 있습니다.
예금금리 표이며 저축은행, [웰컴] E-정기예금 항목이 있습니다.
저축은행 [웰컴]
종합등급 양호
1항목 양호
2항목 양호
3항목 양호
4항목 우수
5항목 양호
6항목 양호
7항목 양호
8항목 양호
9항목 양호
10항목 보통
소비자실태평가공사 대상기간 정보입니다. 항목으로는 저축은행명과 항목이 있습니다.
예금금리 표이며 저축은행, [JT친애] E-정기예금 항목이 있습니다.
저축은행 [JT친애]
종합등급 보통
1항목 양호
2항목 우수
3항목 보통
4항목 양호
5항목 우수
6항목 보통
7항목 보통
8항목 보통
9항목 보통
10항목 보통
소비자실태평가공사 대상기간 정보입니다. 항목으로는 저축은행명과 항목이 있습니다.
예금금리 표이며 저축은행, [모아] E-정기예금 항목이 있습니다.
저축은행 [모아]
종합등급 양호
1항목 양호
2항목 우수
3항목 우수
4항목 우수
5항목 우수
6항목 양호
7항목 보통
8항목 보통
9항목 보통
10항목 보통
소비자실태평가공사 대상기간 정보입니다. 항목으로는 저축은행명과 항목이 있습니다.
예금금리 표이며 저축은행, [NH] E-정기예금 항목이 있습니다.
저축은행 [NH]
종합등급 보통
1항목 보통
2항목 양호
3항목 우수
4항목 우수
5항목 우수
6항목 보통
7항목 미흡
8항목 보통
9항목 보통
10항목 미흡
소비자실태평가공사 대상기간 정보입니다. 항목으로는 저축은행명과 항목이 있습니다.
예금금리 표이며 저축은행, [한국투자] E-정기예금 항목이 있습니다.
저축은행 [한국투자]
종합등급 보통
1항목 보통
2항목 우수
3항목 보통
4항목 우수
5항목 양호
6항목 보통
7항목 보통
8항목 보통
9항목 보통
10항목 보통
소비자실태평가공사 대상기간 정보입니다. 항목으로는 저축은행명과 항목이 있습니다.
예금금리 표이며 저축은행, [페퍼] E-정기예금 항목이 있습니다.
저축은행 [페퍼]
종합등급 보통
1항목 보통
2항목 우수
3항목 우수
4항목 보통
5항목 우수
6항목 보통
7항목 미흡
8항목 미흡
9항목 보통
10항목 미흡
  • ※ 금융소비자보호모범규준에 따라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통해 소비자 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음
  • ※ 해당 저축은행 민원건수가 저축은행업권 내 비중의 2%이상이고, 총자산이 1조원 이상인 저축은행
소비자실태평가공사 대상기간 정보입니다. 항목으로는 구분, 평가항목, 세부 평가기준이 있습니다.
구분 평가항목 세부 평가기준
계량항목 1 민원건수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건수 및 증감률(중ㆍ반복 및 악성민원 등은 제외)

2 민원처리기간

금감원에 접수된 평균처리기간 (중ㆍ반복 및 악성민원 등은 제외)

3 소송건수

소송건수(패소율)와 금감원 분쟁조정 중 금융회사의 소송제기 건수

4 영업 지속가능성

금융회사의 재무건전성 지표(BIS비율, RBC비율 등)

5 금융사고

금융회사의 금융사고 건수와 금액

비계량 항목 6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 직무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총괄부서 업무 및 권한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 운영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규정화 여부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력 구성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사 및 보상의 적정성
  • 고객 응대직원을 위한 보호 제도 운영의 적정성*
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운용
  • 상품개발 관련 사전협의 프로세스의 적정성
  • 상품개발 관련 내부준칙 운영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 의견 반영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
  • 민원발생 원인분석 및 신상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등의 적정성
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운용
  • 상품판매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기준 마련 여부
  • 상품판매 프로세스 구축 여부
  • 상품판매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
  •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제도 및 시스템의 적정성
  • 판매조직에 대한 평가·보상시스템의 적정성*
  • 금융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인프라 구축의 적정성*
9 민원관리시스템 구축·운용
  • 효율적인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여부
  • 민원업무 관련 규정 및 매뉴얼 마련 여부
  • 민원관리시스템 운영의 적정성
  • 민원을 통한 제도개선 시스템 구축 여부
10 소비자정보 공시
  • 소비자정보 접근이 용이한지 여부
  • 소비자정보 제공이 적정한지 여부
  •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교육의 적정성
  • 금융사기 예방 관련 조직 운영 및 예방 안내 적정성*
  • 휴면 금융재산 발생 예방 안내 프로세스 구축의 적정성*
소비자실태평가공사 대상기간 정보입니다. 항목으로는 구분, 평가항목, 세부 평가기준이 있습니다.
구분 평가항목
계량항목 1 민원건수
2 민원처리기간
3 소송건수
4 영업 지속가능성
5 금융사고
비계량 항목 6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운용
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운용
9 민원관리시스템 구축·운용
10 소비자정보 공시

주) ‘*’ 표시는 2017년도 평가시 신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