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실태평가공사 대상기간 정보입니다. 항목으로는 저축은행명, 계량평가 항목, 비계량평가 항목이 있습니다.
저축은행명
종합등급
계량평가 항목
비계량평가 항목
1항목
2항목
3항목
4항목
5항목
6항목
7항목
페퍼저축은행
보통
보통
양호
보통
미흡
보통
보통
보통
한국투자저축은행
보통
보통
양호
보통
보통
보통
보통
보통
SBI저축은행
보통
양호
양호
보통
미흡
보통
보통
보통
※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따라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통해 소비자 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음
※ 해당 저축은행 민원건수가 저축은행업권 내 비중의 2%이상이고, 총자산이 1조원 이상인 저축은행
※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21.3.25) 이전의 2020년까지 공시는 전년도를 대상기간으로 평가한 결과임
소비자실태평가공사 대상기간 정보입니다. 항목으로는 구분, 평가항목, 세부 평가기준이 있습니다.
구분
평가항목
세부 평가기준
계량항목
1
민원 사전예방에 관련 사항
금융상품에 대한 민원·분쟁의 발생건수
금융상품에 대한 민원·분쟁의 증감률
2
민원 처리노력 및 금융소비자 대상 소송 관련 사항
평균 민원처리 기간
자율조정처리 의뢰된 민원건중 조정성립된 민원건수비율
소송건중 패소율 및 분쟁조정 중 금융회사의 소송제기 건수
비계량 항목
3
금융소비자보호를 전담하는 조직 관련 사항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위원회,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의 설치·권한 및 운영현황 등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의 업무를 수행하는 임직원의 임명· 자격요건·권한·직무 현황 및 성과 보상체계 설계·운영 등
금융소비자보호 업무계획 수립 및 유관 부서의 소비자보호 노력에 대한 성과 보상체계 설계·운영 등
4
금융상품 개발 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금융상품 개발 단계에서 부서간 정보공유, 금융소비자에 대한 잠재적 위험 평가 관련 절차·방법·기준 및 운영현황 등
외부 전문가·금융소비자 등 의견 반영 관련 절차·방법·기준 및 운영현황 등
5
금융상품 판매 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금융상품 판매 관련 절차·방법·기준 및 운영현황 등
영업 담당 임직원의 자격요건, 교육 및 소비자보호 관련 성과 보상체계의 운영 현황 등
금융상품 판매 후 프로세스(미스터리 쇼핑 등) 운영 현황 등
6
민원 관리시스템 및 소비자정보 공시 관련 사항
민원 접수채널, 규정·매뉴얼 및 전산시스템 운영 현황 등
민원 모니터링, 사전예방 프로그램 및 인력운영 현황 등
홈페이지, ARS 등을 통한 소비자정보 접근성
금융상품 설명 등 관련 공시, 안내 현황
7
기타 소비자보호 관련 사항
고령자, 장애인의 편의성 제고 및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절차·방법 및 기준 현황 등
임직원 대상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등
금융당국의 소비자보호 정책 등에 대한 참여 및 이행
그밖에 금융회사의 내부통제기준, 소비자보호 기준에서 소비자보호 관련 기타 사항
소비자실태평가공사 대상기간 정보입니다. 항목으로는 구분, 평가항목, 세부 평가기준이 있습니다.
구분
평가항목
계량항목
1
민원건수
2
민원처리기간
3
소송건수
4
영업 지속가능성
5
금융사고
비계량 항목
6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운용
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운용
9
민원관리시스템 구축·운용
10
소비자정보 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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