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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하시는 질문(FAQ)

자주 하시는 질문(FAQ)

  •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영업자는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 - 저축은행 사업자 햇살론을 이용중인 자영업자
    • - 저축은행 사업자대출을 이용중인
      • 1)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자영업자(개인신용평점 무관)
      • 2)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자영업자(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이하)

             * NICE 기준 744점 이하, KCB 기준 700점 이하(舊 6등급 기준)

  • 자영업 컨설팅이 무엇인가요?

    자영업자 고객님들의 효율적인 사업운영을 돕기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의 전문 컨설턴트*가 고객님이 편한 시간에 사업장에 직접 방문(2~3회)하여 1:1 상담을 진행하고, 추후 컨설팅 보고서까지 고객님에게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컨설팅 비용은 서민금융진흥원이 전액 부담합니다.]
    * 해당 분야 종사 경험자 및 전문가 등으로 구성

  • 컨설팅에서 어떤 도움을 얻을 수 있나요?

    매출·비용 현황 및 손익분기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사업자로서의 고객님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사업아이템 및 시장환경은 어떻게 되는지, 장단기적으로 영업에 필요한 개선사항 등을 알 수 있습니다.
    ※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고객님들은 홍보/마케팅(41%), 경영진단/전략수립(35%), 지식습득(18%), 사업태도/마인드 정립(3%) 등이 도움되었다고 응답(’20.12월말 기준)

  • 컨설팅이 가능한 업종과 분야는 어떻게 되나요?

    (업종) 음식업, 편의점/슈퍼마켓, 의류도소매(엑세서리 포함), 화장품도소매, 기타 도소매, 이미용(네일아트 포함), 세탁업, 자동차관련업, IT관련업(온라인 쇼핑 포함), 오락·문화·운동관련업, 기타 서비스업, 기타

    ※ 운송업, 제조업, 건설업, 인테리어업, 농업, 어업, 임업, 축산업 등 제외

    (분야) 상권 및 입지분석, 사업성 분석, 경영진단, 홍보 및 마케팅, 점포 운영, 프랜차이즈, 고객서비스, 인테리어 및 익스테리어, 세무·회계, 온라인스토어 운영

  • ‘사업장 Up-Grade’는 무엇인가요?

    ‘자영업 컨설팅’을 완료한 고객님을 대상으로 Up-Grade를 원하시는 시설 정비 또는 노후물품에 대한 교체 비용을 100만원까지 무료로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Up-Grade 비용은 저축은행중앙회에서 100만원까지 전액 부담합니다.]
    * (예시) ① 인테리어 비용 200만원 발생시 → 100만원 지원 ② 조리기기 교체비용 80만원 발생시 → 80만원 지원

  • 사업장 Up-Grade 신청 후, 자금지원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컨설팅 완료 후, 거래하시는 저축은행이 고객님에게 ‘사업장 Up-Grade’ 신청을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고객님께서는 미리 생각해두신 내용으로 사업장 Up-Grade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접수한 날로부터 3일 내외(휴일 제외)에 증빙서류를 확인 후 고객님이 납품받는 업체에게 저축은행중앙회가 비용(100만원 이내)을 입금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저축은행을 통해 자세하게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자영업 컨설팅 & 사업장 Up-Grade’ 지원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①고객님이 거래하시는 저축은행 지점내방, 유선연락 등을 통한 간단한 상담 후, 자영업 컨설팅 신청
    ②컨설턴트가 고객님과 사전에 방문일정을 조율하여 방문(2~3회) 컨설팅 진행
    ③컨설턴트가 맞춤형 진단 및 해결방안을 제시 (고객님에게 보고서 제공)
    ④컨설팅 완료 후, 고객님이 거래하시는 저축은행을 통해 사업장 Up-Grade를 신청
    ※ ‘사업장 Up-Grade’ 자금지원 신청을 위해 필요서류(공급업체 견적서, 세금계산서 또는 현금영수증, 통장 사본)를 저축은행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저축은행중앙회는 신청 접수일로부터 3일(휴일 제외)을 전후하여 신청서류 등을 확인 후, 신청서에 기재된 업체 계좌번호로 자금지원 금액을 입금

  • 고객님께서 컨설팅 및 사업장 Up-Grade 진행상황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자영업 컨설팅) 신청 고객님은 신청 접수부터 컨설턴트 배정, 1:1 방문까지 서민금융진흥원 자영업컨설팅 홈페이지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조회방법 :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 서민금융생활지원 – 자영업컨설팅 - 컨설팅 신청 바로가기 - 컨설팅 진행현황 - 햇살론 이용고객 선택 - 컨설팅 접수번호 등 입력 후 조회
    ※ 컨설팅 신청이 접수되면 컨설팅 접수번호를 고객님 휴대전화로 문자 발송드립니다.
    또한 서민금융진흥원 및 컨설턴트가 문자 또는 유선 등으로 방문 일정 등을 안내합니다.

    (사업장 Up-Grade) 자영업 컨설팅이 완료되면, 저축은행중앙회가 고객님에게 ‘사업장 Up-Grade’ 안내 문자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후, 고객님이 저축은행을 통해 ‘사업장 Up-Grade’ 자금지원을 신청하면, 자금지원신청 접수부터 입금까지 문자메시지를 통해 안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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